2011년 6월 16일 목요일

각 가정마다 지원 내용과 범위는 틀립니다.

각 가족은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필요한 지원의 내용과 범위도

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한 명의 전문가나 보육 프로그램이 장애유아 가족이 필요로 하는

모든 지원을 제공해 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.

따라서 장애아 부모상담을 담당할 전문가들은 날마다 스스로의 의사소통 기술을

성장시켜 나가야 함은 물론, 부모가 필요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

정리해 두어야 합니다. 장애인 등록, 국민기초생활보호제도, 장애유아 전문 치과나 병원의

소재지와 연락처, 부모가 정신적 어려움을 겪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담센터 등과 같은

정보는 상담을 했던 부모님들로부터 한 번 쯤은 요청받을 수 있는 것들입니다.

장애관련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정보를 수집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지만

이전에 상담했던 다른 장애아동의 부모님들로부터도 유용한 정보를

많이 수집할 수 있습니다. 즉 부모 지원을 받고있는 부모가 그 이후에

부모 지원을 받을 다른 부모를 돕는 셈이지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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